1. 발달교육모형발달교육모형은 대부분의 체육모형에 잘 나타나 있는 “신체를 통한 교육”에 근거하고 있다. 이 모형에서는 체육의 목적을 개인발달과정의 단계적 향상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발달패턴을 지니고 있는 인간에게는 각자의 잠재력을 개발시키기 위한 교육환경이 중요한데
발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운동으로서, 운동의 기능적 특성을 명확히 정의 내릴 수 있는 운동영역으로 구성되어야 하리라 생각한다.
현행 中學年(34학년)의 기본운동을 그대로 운동영역으로 받아드리기에는 학습의 확실함이나 발전(정형화된 스포츠)을 기대 하기 어려우므로, 운동영역의 체제를 갖추기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운동 그 자체를 목적과 내용으로 하는 체육론 즉 ‘운동문화의 교육’이 대두되고 있다.
운동문화의 교육이라는 관점에는 즐거운 체육론, 운동 문화론, 플레이론, 스포츠교육론 등 다양한 견해들이 있다.
첫째, 즐거운 체육론을 들 수 있다. 이 사고방식은 체육을 평
발달단계와 시기별 읽기지도
1. 유치원 시기 : 6, 7세
1) 발달단계의 특성
․ 행동 지향적 - 대부분 시간을 놀이로 보내고, 이 놀이를 통해 대상과 세계에 대한 시각을 넓힌다.
․ 기억과 예측에 대한 능력이 커져 대상과 세계에 대한 일관적인 인식을 갖게 된다.
․ 신체적으로 활발히 활
교육이론에 입각한 미디어교육이라기보다는 미디어 수용자들이 언론현상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갖도록 하고 언론의 폐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며, 더 적극적으로는 그 폐해를 개선하기 위한 캠페인의 성격이 강하다. 말하자면 실천적 운동을 목표로 한 기본적인 의식화 교육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레저(leisure)란 ‘참가의 주된 목적이 의식주 문제의 해결이 아닌, 집을 떠나 행해지는 자발적인 여가활동’으로 정의된다. 레저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시간에 발생하고 둘째, 집을 떠나 일어나며 셋째, 참가의 주된 목적이 의식주 문제의 해결이 아니어야 하며 넷째, 자발적으로 결정된
사용하는 활발한 운동
단순한 게임(숨바꼭질)
역할행동(동물 흉내내기)
소집단 활동(남과 같은 놀이 해보기)
중간 크기의 사물 다루어 보기
후기 아동기(~10 / 12세)
스포츠 기술 학습
그룹 활동해 보기
움직임의 원리 탐색 및 학습의 기회 갖기
발달 운동 및 인터벌 트레이닝, 이완기술 습득
모형을 초등교육 현장에 개발․적용할 필요성이 시급히 대두되고 있다.
Ⅱ. 초등학교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형
ICT활용 수업활동 유형은 학습자 중심, 실생활의 문제 해결 중심, 과제 중심, 협동중심 그리고 교육과정의 통합이라는 큰 방향 아래 ICT의 특성 및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연관
중심과제는 신뢰감, 자율성 또는 친밀감과 같은 특별한‘자아⦆특질⦆(ego quality)'의발달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각 발달단계에서 발달과제 수행여부는 인성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한다. (김경중외, 1998).
가드너는 학부시절에릭슨으로부터 지도를 받았는데, 그가 에릭슨의 이론에서